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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n's Baseball/Baseball Library

[스크랩] 세이버 매트릭스 용어모음

by ♥Elen_Mir 2014. 6. 14.

출처는 WWW.MAXMLB.CO.KR

작성자:MLB명인님


BATTING STATS

1. RC (Bill James' Runs Created)
타자의 생산력을 평가하는 득점 창조력(공헌도) 입니다.
팀에 베이스를 추가시키는 공격행위는 +값을,
베이스나 공격기회를 날리는 행위는 -값을 가집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A는 출루, B는 전진, C는 공격 기회입니다.
지금껏 알려져 있는 RC 공식만도 24가지 이상에 달하는데,
베이직은 역시 (안타+볼넷)*루타 / 타석 입니다.

비교적 무난한 공식하나를 적어드리면,
A(출루)=안타+볼넷+사구-도실-병살
B(전진)=루타+.26*(볼넷+사구)+.53*(희생번트+희생플라이)+.64*(도루)-.03*(삼진)
C(기회)=타석


2. RUNS CREATED = ((A+2.4*C)*(B+3*C))/(9*C)-(0.9*C)

RC/27 (Runs Created Per 27 Outs)
27 아웃을 당할 동안의 RC, 다시 말해 팀 RC/27은
한경기 동안 이론적으로 올릴수 있는 점수를 말합니다.
RC/27은 선수에게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가령 A 로드의 RC 27은 텍사스가 A 로드 9명으로 짜여진
팀이라 가정할때 경기당 뽑을수 있는 득점을 나타냅니다.

RC/27 = (27*RC) / (타수-안타+병살타+도실+희생플라이+희생번트)

타석에서 아웃되지 않는 주루사등을 감안하여 27개의 아웃카운트
대신 25 아웃을 고려한 RC/25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3. XR (Jim Furtado's eXtrapolated Runs)

linear weighted formula(선형가중식)로 구한 타자의 득점공헌도
입니다. RC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정확도 면에서는 낫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XR = 1루타*.5 + 2루타*.72 + 3루타*1.04 + 홈런*1.44 + (사구+볼넷-고의사구)*.34 + 고의사구*.25 + 도루*.18 - 도실*.32 - (타수-안타-삼진)*.09 - 삼진*.098 - 병살타*.37 + 희생플라이*.37 + 희생번트*.04

XR / PA -> XR 지수를 타석으로 나눈 값
XR / G -> XR 지수를 겜으로 나눈 값


4. Base Runs

David Smyth가 고안한 툴로 역시 타자의 득점 공헌을 평가합니다.

A = 안타 + 볼넷 - 고의사구 - 도실 - 홈런
B = 1.39*루타 - .58*안타 - 2.8*홈런 + .19*볼넷 - .19*고의사구 + 1.2*도루
C = 타수-안타
D = 홈런

Base Runs = A x B/(B + C) + D

5. OPS (Onbase Percentage Plus Slugging Percentage)

출루율과 장타율의 합으로 구성되는 가장 대중적인 세이버 툴로,
타자의 생산력을 나타냅니다.

출루율+장타율 (OPS) = OBP + SLG


6. SECA (Bill James' Secondary Average)

빌제임스가 1986년 고안한 타율의 허상을 보완한 개념입니다.
안타를 타수로 나누는 타율공식이 갖는 가장 큰 맹점은
장타와 단타의 가치를 동일시 하면서 볼넷은 인정하지 않는다는데
있습니다.
SECA는 장타율의 가중치에 볼넷과 도루의 가치를 고려해 만든
수정타율 입니다. 개별 플레이어들에게 적용시킬 경우
.100에서 .600 사이를 기록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SECA = (2루타+2*3루타+3*홈런+볼넷+도루-도실) / 타수


7. ISO (Isolated Power)

장타율에서 인필드 싱글과 같은 단타를 제외한 타자의
순수한 파워배팅을 측정합니다.

ISO = 장타율- 타율 or ISO = (2루타+2*3루타+3*홈런) / 타수


8. Batting Runs (Pete Palmer's Linear Weights)

리그 평균적인 공격력을 가진 타자 보다 팀 득점에 공헌한 정도를
나타내는 선형 가중식 입니다. 공식에 따르면 완전히 리그 평균적인 타자들의 BR 값은 0으로 셋팅됩니다.

Batting Runs = .47*1루타 + .78*2루타 + 1.09*3루타 + 1.40*홈런 + .33*(볼넷+사구) + .30*도루 - .60*도실 - .25*(타수-안타) - .50*주루사


9. OW% (Bill James' Offensive Winning Percentage)

RC/27을 활용해서 공격력만으로 구한 팀의 기대 승률입니다.
가령 텍사스가 리그 평균적인 수준의 투수력과 수비력을 보유한
팀이라 가정하고, A 로드 9명으로 짜여진 텍사스 라인업에서
이론적으로 기대 할수 있는 승률 입니다.

OW% = (A 로드의 RC/27Outs)^1.83/[(게임당 리그 평균득점)^1.83+( A 로드의 RC/27Outs)^1.83]

EQA => (OW % / 1-OW %)^0.2 * 0.26

GPA =>( 1.8 * 출루율 + 장타율 ) / 4

Total Average => (TB+HBP+BB+SB)/(AB-H+CS+GIDP)

RCON => (.46)*1루타+ (.80)* 2루타+ (1.02)* 3루타+ (1.40)* HR+ (.33)* (BB+HBP)+ (.30)*SB- (.60)*CS- (.25)*(AB-H)




PITCHING STATS

1. GS (game score)

1988년 빌제임스가 야구발췌에서 소개한 투수의 이벤트를
수치화한 능력입니다.

50점에서 출발해서
(+) 원아웃시 +1, 4회이후에 각 이닝을 소화할 때 마다 +2, 삼진 하나당 +1
(-) 한 개의 안타를 내줄 때 마다 -2, 볼넷 한 개는 -1, 1 자책점 시 -4, 비자책점은 -2 로 계산합니다.

한편 2002시즌 AL는 페드로 마르티네스, NL는 랜디존슨이 GS 1위에 올랐습니다.


2. ERC (Bill James' Component ERA)

기존의 방어율 공식에서 투수가 허용한 자책점 대신 안타, 볼넷, 홈런을 몇가지 보정을 거쳐 만든 방어율입니다.

Estimated Component Earned Runs (CER) = {[(안타 - 홈런)*1.255 + 홈런*4]* .89 + (볼넷 + 고의사구 + 사구)* .56}*{사구 + 안타 + 볼넷}/ (상대타석)

ERC = CER*9 / 이닝 - .56


3. ERA+ (Adjusted Earned Run Average)

시대와 구장효과를 감안한 투수의 조정 방어율입니다.

리그 평균방어율 / (A 투수의 방어율 * 구장효과) * 100

ERA+는 리그 평균을 100으로 잡고 출발합니다. 만약 수정 방어율의 값이 120 이라면 A 투수는 리그평균보다 20% 뛰어난 방어율을 기록한 것이 됩니다.


4. 피칭런 - 이닝 * (리그평균 방어율 / 9) - 자책

피칭런 (수정판) - 162경기 환산 이닝 * (리그 수정 평균 방어율 / 9) - 162 경기 환산 자책


5. 수정 방어율 - 피출루율 * 피 장타율 * 31


6. K RATE
투수에게는 삼진이 절대적이어서 해마다 9이닝당 평균 삼진을 구하는 것입니다. 거기서 증 감을 나타내는 그래프라고 봅니다.




팀 스탯

Pythagorean W-L -> (팀득점)^1.83 / (팀득점^1.83 + 팀 실점^1.83)
파크팩터 - (홈 팀득실점 / 원정 팀 득실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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