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n's Universal Album/The Other Contents

[촛불집회] 4, 5차 광화문 집회

by ♥Elen_Mir 2016. 12. 10.




[4차 대규모 촛불집회]





[5차 촛불집회 후 행진 - 종각역 방향으로 출발]







2002 월드컵 이후(이때는 축구 자체도 좋아했고, 좋아하는 선수도 있었고...) 아니, 노무현 대통령 서거 1주년 때 이후 아주 오랜만에 나간 광화문 촛불집회...

그 때도 사람에 떠밀려서 서울역까지 걸어갔었는데 이번엔 그 때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사람이 엄청 많았다..


그래도 4차 촛불집회는 그나마 견딜만했는데 5차 때는 진짜 압사당하는 줄...... 밀려서 넘어질 뻔하기도 했고, 길로 갈 수가 없을 정도로...

그래도 다행히 아무 사고없이 잘 다녀왔고, 머릿수라도 채워주고 와서 조금이나마 뿌듯한 느낌이었다...!!! 5차 저 행진 사진은 사람들 좀 많이 이동한 후 찍은 사진이라 상대적으로 여유있어 보이는 것...



민주주의의 발전 한 획을 긋는 역사 현장에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나에게 의미가 있었다. 

기본적으로 인간이든 말 못하는 동물이든 기본적으로 생명과 인권 존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원칙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애국자는 아니어도 억압받고 치열하고 힘들게 사는 한국인들을 비롯해 특히 우리 어린 친구들에게 보다 상식적이고 건전한 사회를 만들어주고 싶기도 해서 미약하게나마 이렇게 보태고 싶었다고나 할까...







[2016. 11. 19 / 2016. 11. 26   광화문 촛불집회     by iPhone 6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