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n's Baseball/Baseball Library

[스크랩]수비지역 타구 처리율(Zone Rating)이란 무엇인가?

by ♥Elen_Mir 2014. 6. 14.

수비 스탯을 논할 때 이제 ZR은 빠질 수 없는 개념이 되었습니다만 그 정확한 계산 방법은 별로 소개가 되지 않은 듯 합니다. 마침 미국 현지에 최근 올라온 ZR에 대한 계산법이 있어 소개합니다. 늘 그렇듯 허접번역입니다..

<원문 주소: http://www.baseballthinkfactory.org/files/dialed_in/discussion/what_is_zone_rating>


 


ZR(Zone Rating)이란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ZR은 STATS 회사의 보고원들에 의해 측정되는 선수의 특정 수비 지역에서 그가 처리해 내는 볼의 퍼센테이지다.

ZR에 대한 첫 번째 이해는 경기장이 어떻게 나누어지느냐이다.

경기장은 22개의 똑같은 조각으로 나누어진다. 각각의 조각은 홈 플레이트로부터 외야 펜스까지 뻗어 있다. 왼쪽 경기장 라인을 따라 있는 첫 번째 조각이 'C' 지역이다. (A, B, Y, Z 구역은 파울 지역 내에 있다.) 마지막 지역이 ‘X' 지역이다. 각각의 구역의 조각들은 외야로 갈수록 넓어진다. C 지역은 3루 위치에서 약 7피트의 폭이지만 홈 플레이트에서 300피트 떨어진 곳에서는 약 20 피트의 폭이다.

다음 21 구역(D-X)은 오른쪽 경기장 라인에 이르기까지 경기장을 똑같이 나눈다.

M 구역과 N 구역을 나누는 선은 경기장을 반으로 가르며 2루를 가로질러 있다.

 

 

 

내야수들에게, 오직 땅볼만이 ZR에서 고려된다. 직선타, 내야 플라이, 뜬공은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아주 약간 내야수들의 수비 가치를 저평가하게 한다. 하지만 현재 이 정보는 손쉽게 얻을 수 없다. 1루수는 40 피트 이상 굴러가는 자신의 책임 구역 안의 모든 번트에 대해 책임이 있다.

Zones of Responsibility

각각의 볼이 로케이션, 거리, 스피드로 기록되는 반면, 모든 공이 수비수의 책임은 아니다. 즉, 특정의 수비 포지션에서 이성적으로 수비될 수 있는 공들만이 선수의 구역으로 고려된다.

Infield

1루: 1루수는 우측 필드라인에 가장 가까운 V 구역에서 X구역에 이르는 구역에 대한 책임을 진다. 이는 우측 필드라인으로부터 약 25피트 내의 모든 땅볼과 딱 라인에 걸치는 모든 공을 포함한다.

2루: 2루수는 O구역에서 T 구역에 이르는 공간에 대한 책임을 진다. N 구역의 왼쪽 경계는 2루이다. 따라서 2루에서 약 8피트 떨어진 오른쪽 경계는 2루수의 구간이 시작되는 곳이며, U 구역에 이른다. U구역은 어느 누구의 구역도 아님을 주목하라. 그것은 우측의 ‘구멍’이며 어느 내야수의 책임도 아니다.

3루: 3루수는 왼쪽 필드 라인에 가장 가까운 4개 구연인 C에서 F 구역을 커버할 책임이 있다. 이는 오른쪽(‘왼쪽’의 오타인 듯?-역주) 필드 라인의 약 35피트에 이르는 모든 땅볼과 라인에 바로 걸치는 모든 공을 포함한다.

유격수: 유격수는 H~L 구역에 대한 책임이 있다. M구역의 오른쪽 경계는 2루이다. 때문에 왼쪽 경계(2루로부터 약 8피트 떨어진)는 유격수의 구역이 시작하는 곳이며, G구역에 이른다. G구역은 어느 누구의 구역도 아님을 주목하라. 그것은 왼편의 ‘구멍’이며 어느 내야수의 책임도 아니다.

Outfield

외야수들은 2개의 구역을 배당받는다: 직선타에 대한 것과 뜬공에 대한 것이 그것이다. 직선타는 공중에 오래 떠 있지 않기 때문에, 직선타는 좀더 작은 구역을 가지고 있다.
어떤 공이 외야수에게 할당되기 위해서는, 그것은 어떤 거리를 이동해야 한다. 코너 외야수들은 250~350 피트를 날아가는 구역 안에 있는 모든 직선타에 대한 책임이 있다. 그들은 200피트 이상 날아가는 모든 뜬공에 대해서도 책임이 있다. 중견수는 270~370피트의 모든 직선타와 220피트 이상의 모든 뜬공에 대해 책임이 있다.

좌익수는 E~I 구역의 직선타와 D~I 구역의 뜬공에 대해 책임을 진다. 왼쪽 필드 라인을 따라 있는 C 구역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중견수는 K~P 구역의 직선타와 J~Q 구역의 뜬공에 대해 책임이 있다.

우익수는 R~V 구역의 직선타와 R~W 구역의 뜬공에 대한 책임을 진다. 우측 필드라인을 따라 있는 X구역에 대해서는 책임이 없다.

J구역과 Q구역은 외야수들에게 직선타에 대한 책임을 부과하지 않는 반면 뜬공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과한다.

이 구역들을 이용하여 STATS는 얼마나 많은 공들이 수비수들의 책임구역 안에 들어오는지 결정한다. 내야수의 ZR은 선수의 구역안에 들어온 공에 대한 처리비율과 같다. 여기서 처리된 공의 수는 한 선수가 자신의 구역 안에서 아웃 처리한 공의 수와 구역 밖에서 아웃 처리한 공의 수를 합한 것이다. 어떤 선수가 자신의 구역 밖에서 공을 아웃 처리한 경우, 그것은 ZR을 계산하기 위해 하나의 아웃인 동시에 ‘구역 안의 공’으로 계산된다. 이는 ZR의 결함인데, 구역 밖의 공은 오직 아웃으로만 계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달리말하면, 그것은 평가에서 “범위”면을 제거해 버린다.

외야수의 ZR은 그의 구역 안에 들어온 공 가운데 안타가 되지 않은 공의 비율이다. 내야수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선수는 그의 구역 밖에서 잡은 공에 대해 ‘아웃’과 ‘구역 안에 들어온 공’ 양면에서 평가받는다.

이것은 어떻게 구역들이 정의되는지를 정확하게 설명한다. 이 구역들이 선택된 이유는 이 구역들은 공들이 50% 비율 이상으로 아웃이 되는 구역이기 때문이다. 더 넓은 구역은 그다지 임의적이지 않은데 이는 어떤 야수가 플레이해야 한다는 합리적인 예상으로부터 추론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 [박준완님 미니홈피]NO.19 영구결번   2005.11.22


댓글